환경산업 체계적인 유지 관리로 항만이용자 만족도 높인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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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-12-02 10:18본문
체계적인 유지 관리로 항만이용자 만족도 높인다 이용자 만족도를 고려한 중장기 항만시설 유지관리계획 수립 추진 - |
해 양수산부는 2020 년 항만시설물 이용자 만족도 결과를 반영 하여 「 지속가능한 기반시설 관리 기본법 」 에 따른 5 년 단위의 항만시설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.
해양수산부는 이용자 중심의 항만시설 유지관리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2011 년부터 매년 항만시설물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 시해왔다 . 올해는 지난 6 월부터 8 월까지 전국 주요 27 개 항만의 관련 업체 및 어업종사자 , 일반이용자 , 컨테이너 부두 이용자 등 일정 표본 총 3,490 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, 이용자들의 종합 만족도가 전년 (81.2 점 ) 보다 소폭 하락한 79.6 점으로 나타났다 .
조사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, 무역항의 경우 여수항 (93.6 점 ) , 완도항 (89.9 점 ) , 목포항 (88.9 점 ) 등이 청결한 항만관리 , 적절한 편의시설 , 신속한 유지보수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. 반면 , 광양항 (64.1 점 ) , 속초항 (69.3 점 ) 등은 안내표지 미비 , 보수처리 지연 , 도로 포장상태 불량 , 시설 노후 등으로 미흡한 평가를 받았다 .
연안항의 경우 , 용기포항 (90.3 점 ) , 녹동신항 (87.7 점 ) , 나로도항 (82.1 점 ) 등이 청결한 항만관리 , 이용자 우선 배려 및 친절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반면 , 주문진항 (65.1 점 ) , 애월항 (68.4 점 ) 등은 도 로 포장상태 불량 , 편이시설 ( 화장실 , 대합실 등 ) 관리 미흡 등의 평가를 받았다 .
만족도가 현저히 낮은 항만에 대한 이용자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, 매 년 항만시설물의 유지보수에도 불구 하고 , 이용자 의견 수시반영 , 신속한 유지보수 등에 대한 불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.
이에 ,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5 년 주기의 「 항만시설 유지관리계획 」 을 수립한다 . 이 계획에는 항만시설물별로 관리수준을 설정하고 , 각 수준별 관리주기 등 이 담길 예정인데 , 구체적인 사항은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.
이 와 더불어 해양수산부는 긴급하게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설에 대해 서는 모니터링 주기를 단축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고 , 태풍 ? 강우 등으로 인한 피해를 긴급 보수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.
아울러 , 내년 1 월 1 일부터 시행되는 「 중앙행정권한 및 사무 등의 지 방 일괄 이양을 위한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등 46 개 법률 일부개정을 위한 법률 」 에 따라 지방관리 무역항 및 연안항에 대한 사무가 해양수산부장관에서 시 ? 도지사로 이양되는 만큼 , 각 지자체에서도 해양수산 부의 「 항만시설 유지관리계획 」 에 준한 중장기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.
해양수산부 항만개발과장은 “ 항만시설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중장기 유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, 항만 이용자들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들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해 나가겠다 .” 라고 말했다 .
출처: 해양수산부
사진출처: 해양수산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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