휴먼환경일보 : 환경지킴이


 

IT 디지털 대전환의 시작은 비대면 서비스 보안이 뒷받침

페이지 정보

작성자휴먼일보 댓글 0건 작성일 21-11-30 14:06

본문

디지털 대전환의 시작은 비대면 서비스 보안이 뒷받침 

5297d545c51bd9bd759fcb84ccd900cf_1638248712_2687.png

□ 과학기술정보통신부(장관 임혜숙, 이하 ‘과기정통부’)는 한국판 뉴딜의 대표과제인 비대면 서비스의 보안성능을 강화한 5개의 결과물을 시연하고 성과를 공유·확산하기 위하여 2021년 ‘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’ 성과공유회를 12월 2일(목)에 개최한다.

 

 ㅇ ‘비대면 서비스 보안 시범사업’은 국민들에게 사이버 보안 위협의 직접적 피해*가 미치지 않도록 비대면 의료·교육·근무·유통결제 등 비대면 서비스의 개발단계에서 보안을 내재화하는 시범사업으로 올해 처음 공모하였다.

 

    * (의료) 비대면 약 배달 플랫폼, 오남용·담합·책임소재 등 심각(’21.8.)

            (근무) A연구원의 원격근무 VPN 공격에 의해 직원 정보 유출(’21.6.)

            (교육) 광주 A 고등학교 온라인 수업, 신체부위 노출 사고 발생(’21.4.)

            (유통) 배달앱 채팅 봇 해킹으로 인해 상담내용 유출(’21.7.)

 

□ “‘포스트 코로나 시대’ 비대면 서비스 보안의 현재와 미래”라는 주제로 수요기관 현장에서 실증하고 있는 5가지 비대면 서비스의 ▲참관 시연,  ▲컨퍼런스를 통해 보안을 내재화한 성과를 발표한다.

 

 

 

 

 ㅇ 비대면 의료 서비스는 타인의 명의로 진료나 처방되지 않도록 3단계 신원인증, 위·변조 방지 등 보안을 강화하여 거동이 불편한 환자(중증질환자, 희귀질환자)가 퇴원 후 외래 진료를 편히 받을 수 있도록 한다.

 

 ㅇ 비대면 근무 서비스는 접속기기와 파일을 실시간으로 AI 취약점 점검하여 원격근무 중 일어날 해킹 또는 악성코드 감염을 즉시 막아준다.

 

 ㅇ 비대면 교육 서비스는 클라우드 보안과 신원 확인으로 교육자료 유출을 방지하고 VR 실습 콘텐츠를 제공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.

 

 ㅇ 온라인 유통 서비스는 소상공인이 이용하는 지자체 공공배달앱에 간편결제와 클라우드 전환을 적용시켜 배달앱의 보안성을 높인다.

 

 ㅇ 마지막으로, 비대면 신원확인 서비스는 체류 외국인이 전자서명으로 근로계약, 재직증명 등을 하여 근로의 권리를 보호받게 한다.

 

□ 허성욱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“디지털·비대면 서비스에 보안을 강화하여 안전한 디지털 대전환을 뒷받침하고 있다”면서, “오늘의 성과를 디지털 경제 전반으로 널리 확산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가겠다“고 밝혔다.




출처: 과학기술정보통신부

등록일: 2021.11.30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카테고리

카테고리
 공지사항
 소개글
 갤러리
종합뉴스
 칼럼.기고
 동영상뉴스
 환경뉴스

공지사항

프리미엄

포토뉴스

포토뉴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