휴먼환경일보 : 환경지킴이


 

의료 찬바람 부는 겨울, 감기약 먹을 때 주의할 사항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-12-02 11:03

본문


 찬바람 부는 겨울, 감기약 먹을  주의할 사항은?

식약처, 의약품 병용금기  221 성분 추가 행정예고



​□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 늘어나는 감기 환자가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할 정보를 제공합니다.  

* 감기: 일반적으로 코, 목구멍, 기관지와 같은 상기도의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, 콧물, 재채기, 기침, 발열이나 목이 아픈 증세를 동반


□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체온이 불균형하게 되고, 실내 활동이 늘어 사람 간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환자가 급격히 증가합니다.

○ 감기는 예방이 중요하며, 이를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,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온도에 맞게 입고 벗는 것이 좋습니다.

○ 지난 해 12월 감기 환자는 약 400만 명이며, 연령대 별로는 면역력이 약한 10세 미만 환자의 발생 비율이 28%로 가장 높았습니다.

*출처: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


□ 감기약을 복용할 때는 어린이나 어르신에게 주의가 필요한 성분, 많은 양이나 오랜 기간 복용을 피해야 하는 성분 등이 있어 먹기 전에 의사, 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○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'아세트아미노펜'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금기해야 하며, 하루 최대 복용량(4,000mg)을 초과하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합니다.

*서방형제제 : 일반 약과 달리 약 성분이 좀 더 천천히 나오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약

○ 콧물약 성분인 '클로르페니라민'은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키고, 특히 어르신의 경우 이런 부작용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.

○ 기침약 성분인 '덱스트로메트로판'을 우울증 또는 파킨슨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경우, 치료중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.

○ 이밖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'의약품안전나라(nedrug.mfds.go.kr)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.

*의약품안전나라 〉 고시/공고/알림 〉 안전성정보 〉 DUR정보


□ 아울러, 의료현장에서 의사와 약사가 처방, 조제 시 사용하는 '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(DUR)'에 병용금기 성분 등을 추가하기 위해 「의약품 병용금기 성분 등의 지정에 관한 규정」(식약처 고시)을 행정예고하고 12월 17일까지 의견을 받습니다.

 <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(DUR)>

♣ 의약품의 처방이 적절하고 의학적으로 필요하며 부적절한 의학적 결과를 낳지 않을 것을 보장하기 위한 시스템 

-(식약처) 예측 가능한 부작용을 줄이고자 의약품적정사용정보 개발,제공

-(심평원) 처방조제지원시스템을 통해 의, 약사에게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 제공

*병용, 연령, 임부 금기정보, 용량, 기간, 효능군, 중복 노인, 분할 주의정보 등(8개)


○이번에 추가되는 성분은 ▲ 감기약 성분인 '슈도에페드린'을 포함한 병용금기 21개 성분 조합 ▲ 특정 연령대 금기 11개 성분 ▲ 임부금기 189개 성분입니다.


□ 식약처는 "앞으로도 의약품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한편, 의료현장에서 의약품이 적정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병용금기, 임부금기, 연령 금기 등의 정보를 개발해 나가겠다."라고 밝혔습니다.

○ 이번 행정예고 내용은 식약처 대표 누리집(mfds.go.kr) → 법령/자료 →  법령정보 → 입법/행정예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출처: 식약처

사진출처: 식약처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카테고리

카테고리
 공지사항
 소개글
 갤러리
종합뉴스
 칼럼.기고
 동영상뉴스
 환경뉴스

공지사항

프리미엄

포토뉴스

포토뉴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