휴먼환경일보 : 환경지킴이


 

경제 11월 소비자물가 동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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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휴먼아카데미 댓글 0건 작성일 20-12-08 15:2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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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11 소비자물가 전년동월비 0.6% 상승(전월비 0.1%), 

물가의 기조적 흐름 나타내는 농산물  석유류 제외 

근원물가 전년동월비 1.0% 상승

 

 통신비 지원(4 추경) 효과 대부분 종료되며 두달 만에 

소비자물가  근원물가 상승률 반등



​<주요품목 기여도> 

상방요인

하방요인 

돼지고기(0.15), 사과(0.11), 국산쇠고기(0.08), 쌀(0.06) 

석유류(△0.65), 휴대전화료(△0.11), 

고등학교납입금(△0.23), 도시가스(△0.15)


​□ 11월 소비자 물가는 통신비 정상화로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폭이 크게 축소되면서 전년동월비 0.6% 상승 

(%) 

'19. 10 

11 

12 

'20. 1 

2  

6

8

10 

11 

전년동월비 

0.0 

0.2 

0.7 

1.5 

1.1 

1.0 

0.1 

△0.3 

0.0 

0.3 

0.7 

1.0 

0.1 

0.6 

전월비 

0.2 

△0.6 

0.2 

0.6 

0.1 

△0.2 

△0.6 

△0.2 

0.2 

0.0 

0.6 

0.7 

△0.6 

△0.1 


​○ 농축수산물은 가을 배추, 무 출하 이후 채소류 가격이 안정되며(10월 20.2 → 11월 7.0%)오름세 둔화(전년동월비, (10월) 13.3 → (11월) 11.1%) 

*전년동월비(%, '20. 10 → 11월) : (배추) 14.1 → △ 28.4 (무)22.1 → △24.7 (사과)49.4 → 36.4


○ 석유류는 최근 국제유가 반등에도 불구하고 환율이 하락세를 지속하며 하락폭 확대(△14.0 → △14.8%)

*두바이유($/b): ('19.9)61.1 (10)59.4 (11)62.0 / ('20.9)41.5 (10)40.7 (11)43.4

휘발유(원/L) :('19.9)1,529 (10)1,540 (11)1,536 / ('20.9)1,352 (10)1,335 (11)1,320 


​○ 공공서비스는 10월 인하되었던 통신비가 대부분 정상화되며 하락폭 축소(△6.6 → △2.0%) 

*월 통신비 2만원 이하의 경우 11월 통신비도 감면


○ 개인서비스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며 상승폭 축소(1.4 → 1.3 %)

*등락률(전년동월비, %, '20.10 → 11월) : (국내단체여행비)4.1 → 1.7 (햄버거) 0.0 → △ 5.3


□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(농산물, 석유류 제외)는 오름폭 확대(0.1 → 1.0%)

*계절적 요인이나, 일시적인 충격에 의해 영향을 크게 받는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상승률로 전체 460개 품목 중 농산물과 석유류관련 품목을 제외한 407개 품목으로 구성


□ 체감지표인 생활물가지수는 하락폭 축소(△0.7 → △ 0.1%)

*전체 460개 품목 중 구입 빈도가 높고 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141개 품목으로 작성

○ 신선식품지수는 전년동월비 오름세 둔화(19.9 → 13.1%)

*신선어개(생선, 해산물), 신선채소, 신선과일 등 계절 및 기상조건에 따라 가격변동이 큰 50개 품목으로 작성


□ 11월 소비자 물가는 농산물 가격 하향안정화에도 불구, 통신비 지원(4차 추경)효과가 대부분 종료되며 반등

*휴대전화료 기여도(전년동월비, %p) : (9월) △ 0.04 → (10월) △0.72 → (11월) △0.11

○ 여름철 농산물 가격 상승을 견인했던 배추, 무 등 채소류는 최근 수급 여건이 개선되며 가격이 안정되는 모습

*채소류(전년동월비, %): (7월)16.3 → (8월) 28.5 → (9월) 34.7 → (10월) 20.2 → (11월) 7.0

○ 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품목(460개)중 가격하락 품목 수는 전월보다 증가한 119개(전체품목 중 25.9% 차지)

*소비자물가지수 전체 품목 중 가격 하락 품목 수(비중) : ('20. 8월)114개(24.8%) (9월)105개(22.8%) (10월) 112개(24.3%) (11월) 119개(25.9%)

□ 12월 소비자물가의 경우 11월과 유사한 흐름을 이어가는 가운데, 코로나19 전개양상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

○ 원/ 달러 환율 하락세(원화 강세)에 따른 수입가격 하락은 물가 하방압력

○ 코로나19 백신 기대감에 따른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 가능성, 통신비 지원 종료 등은 물가 상방압력


□ 정부는 소비자 물가 흐름 및 물가 상, 하방 위험 요인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대응해 나갈 계획




출처: 기획재정부

사진출처: 기획재정부



 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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